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학소위)가 인권센터로부터 ‘2017 제5회 SNU 인권주간’(인권주간) 부스 참가 배제 통보를 받아 논란이 있었다. 학소위는 교수-학생 간의 권력관계에 의한 인권침해를 주제로 인권주간 메인 부스에 참가할 예정이었으나 14일(목) 인권주간을 주관한 인권센터로부터 참가 불가 통지를 받았다. 학소위는 인권센터가 학내의 주요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한 논의를 자의적으로 배제해 부스 퇴출을 통보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인권센터는 행사 주제를 문제 삼은 적이 없으며 일방적인 퇴출이 아닌 행사 진행을 위한 불가피한 절차였다는 입장을 전했다. 현재 인권주간 부스 행사에 참가할 예정이었던 6개 단체는 학소위와 함께 부스 참가 보이콧을 선언한 상태다.

학소위는 인권 주간 부스 참가 불가 결정을 통보받은 바로 다음날 인권센터에 공개질의서를 보내 학소위 인권주간 배제 통보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학소위는 공개질의서에서 인권센터의 수정사항을 받아들여 프로그램을 보완했음에도 명확한 이유 없이 부스 참가 배제를 통보한 것에 유감을 표했다. 학소위는 “학내에서 발생한 교수의 학생인권침해 사건을 다루는 프로그램을 기획안으로 제출했다”며 “기획안에 포함된 사례 일부가 외부 언론의 자극적인 표현으로 과장된 측면이 있고 이것이 특정 교수에 대한 인권침해와 명예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인권센터의 수정 요구에 따라 프로그램 내용을 변경했다”고 주장했다. 학소위는 “특정한 사건을 언급하는 대신 보편적인 인권침해 사례를 담은 가상의 소설을 구성하고 교수의 혐오발언을 직접 규탄하는 대신 익명 제보를 받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권센터는 퇴출 통보절차가 단기간에 이뤄진 것이 아니며 행사의 취지를 고려한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는 입장이다. 인권센터는 “회의를 통해 문제의 보완 방안이 꾸준히 논의됐지만 결국 축제의 감수성 및 본질에 대한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았다”며 “기관 고유의 전문성과 기능이 있는 만큼 모든 사안을 학생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처리할 수는 없었다”고 밝혔다.

학소위는 처음부터 인권센터가 교수의 학생 인권 침해 사안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학생 인권 침해 실태에 대한 인권센터의 미온적 태도를 비판했다. 학소위 최우혁 위원(경제학부·13)은 “인권 침해 사례를 익명으로 제보받는 프로그램은 이미 지난해 타 인권단체의 부스에서 진행된 바 있으나 올해 유사 프로그램을 기획하자 인권센터는 익명 제보라는 단어의 고발성을 문제 삼아 수정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최 위원은 “다른 주제들에 비해 유독 학소위의 주제만 엄격한 기준을 요구받았다”며 "인권센터는 교수가 가해자이고 학생이 피해자인 인권 침해 사례를 다루는 데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고 말했다.

이에 인권센터는 행사 주제 자체를 문제 삼은 적이 없으며 인권주간이 축제의 장인 만큼 인권 침해적 요소가 없도록 신중하게 검토했다고 해명했다. 인권센터는 “주제가 다루기 곤란했다면 애초에 설득 및 조율 과정 없이 참여 자체를 승인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특정 교수를 지적하거나 고발함으로써 갈등과 분쟁을 키우는 것은 축제의 장인 인권주간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이어 행사 준비를 위해 여러 차례 진행된 회의에서 충분한 피드백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서는 “부스 운영에 특정한 방향을 제안하는 것은 단체의 성격을 존중하지 않는 행위라 판단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지난 20일(화) 학소위는 인권 부스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던 6개 단체와 함께 인권주간 보이콧을 선언했다. 장애인권을 주제로 인권주간 부스 행사에 참가할 예정이었던 장애인권동아리 ‘턴투에이블’의 이희우 씨(경제학부·16)는 “인권을 이야기하기 위해 마련된 인권주간 행사의 의미가 불미스러운 일로 퇴색되는 것이 안타까웠다”며 “학소위의 문제제기가 합당하다고 판단해 턴투에이블도 보이콧에 동참하게 됐다”고 말했다. 학소위 김훈섭 위원장(사회복지학과·16)은 “보이콧에 참여하는 다른 기관들 역시 학소위 부스 배제가 비민주적으로 결정됐고 학생-교수 간 인권침해라는 사안에 대한 인권센터의 대응이 소극적이었다는 점에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소위는 23일 학소위 페이스북 페이지에 인권센터 규탄 대자보를 게시하고 연서명을 받고 있다.

참가 부스 전원이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인권주간의 핵심 행사였던 부스 운영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인권주간의 부스 운영에 대해 인권센터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으며 향후 회의를 통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