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공청회 열린다

총추위 개정안 논의될 것

구성원별 참여비율 최대 쟁점

11월 이사회에서 의결 예정

총장선출제도 개선 내용을 담은 ‘총장추천위원회규정 일부개정규정(안) 및 동 규정 시행세칙 일부개정세칙(안)’(총추위 개정안)을 논의하는 공청회가 이번 달 25일(수) 열린다. 애초 총추위 개정안은 지난 13일에 있었던 제5차 이사회에 상정될 예정이었으나 개정안 논의 과정에서 학내 구성원들과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총추위 개정안은 11월에 있을 이사회에서 의결하는 것으로 연기됐다. 해당 개정안을 두고 이사회, 교수, 직원, 학생 사이에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제도 개선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이사회는 지난 7월 평의원회가 제출한 ‘총장선출제도 개선에 관한 평의원회 자체 개선안’을 검토하고 일부 내용에 대해 평의원회와 추가적인 논의를 거쳐 총추위 개정안을 제5차 이사회에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학내 구성원들 사이에서 총장선출제도 개정 과정에 의견 수렴이 충분히 안됐다는 비판이 일면서 본부 측은 개정안 의결을 미루고 공개적인 의견 수합 절차를 가질 것이라 밝혔다. 이에 기획처는 평의원회, 교수협의회, 서울대노조, 총학생회, 대학원총학생회에 공문을 보내 총추위 개정안에 대한 각 기관의 의견서를 오늘까지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지난 12일 6자간담회에서는 총추위 개정안을 논의할 공청회 일정이 알려졌다.

오는 25일(수) 공청회에서 학내 구성원들 간에 논의될 총추위 개정안의 주요 내용에는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선정하는 총장예비후보자 인원 축소 △총장후보자 추천 시 정책평가단 반영비율 확대 △정책평가단의 직원, 학생, 동문 구성 비율을 각각 교원평가단(전체 전임 교원의 15%)의 12%, 6%, 6%로 변경 등이 있다. 이와 더불어 공청회에서는 총장후보자에 대해 학내 전체 구성원이 직접 투표를 하는 총장 직선제도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총학생회(총학)는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을 통해 △모든 학생들의 투표권 보장 △정책평가단 평가 100% 반영 △교수·학생·직원의 동등한 참여비율 보장을 주장한 바 있으며 제5차 이사회가 열린 13일 당일에는 총학과 대학원총학생회가 호암교수회관 앞에서 총장직선제를 요구하는 피켓팅을 진행했다. 서울대노조는 직원 참여 비율 확대를 요구한다는 입장이며, 교수협의회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현재 설문조사를 진행한 뒤 의견을 낼 것이라 전했다.

지난 13일 제5차 이사회가 열린 호암교수회관 앞에서 학생들이 총장직선제를 요구하는 피케팅을 하고 있다.

사진: 임진희 기자 ivj7545@snu.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