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재학 중 병역 이행 방법

징병검사 결과 1~3급을 받으면 현역입영대상자가 된다. 공익근무요원 대상자는 4급 판정을 받은 86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나 86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중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남자를 말한다. 5급 판정자는 군복무는 하지 않고 민방위에 편입되며, 6급 판정자는 병역면제자로 민방위에도 편입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1~3급을 받은 현역대상자는 사병으로 육ㆍ해ㆍ공군에 입대하고, 4급 판정자는 공익근무요원으로 복무한다. 그러나 학부 재학 중에도 일반적인 군복무가 아닌, 자신의 특기나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병역의 의무를 이행할 수 있다.


◆ 대체복무

▲ 산업기능요원제도(병역특례제도)

현역병입영대상자는 34개월, 공익근무요원대상자는 26개월을 복무한다. 매년 산업기능요원 모집인원수가 달라지는데, 경쟁이 치열해 매년 초 대부분의 모집인원이 충당된다. 모집인원수는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에서 알 수 있다. 지원자는 지정업체 중에서 자신이 희망하는 업체를 선택할 수 있다. 지원업체에 관련된 자격증이 있어야 하며, 각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선발한다.

금융계 회사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태훈씨(경영학과ㆍ00)는 “전공을 살리면서 군복무를 할 수 있고 사회감각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어 좋다”며 “소위 ‘잘나가는’ 회사에서 근무하면 연봉이 3천만원을 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 해외봉사활동(KOICA)

한국국제협력단(www.koica.go.kr)에서 선발하는 국제봉사활동단은 해외봉사활동으로 군복무를 대체할 수 있다. 지원할 수 있는 분야는 의료, 교육, 건축, 행정 등 다양하다. 복무기간은 30개월이며, 선발시기는 매년 유동적이다. 주로 아프리카나 동남아시아 등 빈곤국에 파견돼 봉사활동을 하게 되며, 지원분야와 국가는 선택할 수 있다. 서류면접 통과자에 한해 영어시험, 논술평가, 기술면접을 실시하며, 일반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한다.

베트남에서 체육교사로 근무한 이우형씨(체육교육과ㆍ박사과정)는 “국제감각을 키울 수 있고, 음식, 풍속 등 그 지역의 문화를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면서도 “봉사단이 파견되는 곳에 파견조사도 실시하지 않고, 비상연락망조차 없을만큼 봉사단 관리가 소홀하다”고 말했다.


◆ 전환복무제도

▲ 의무소방

의무소방은 소방서 상황실근무, 전산실근무, 구조활동 보조업무 등을 담당한다. 매년 2회 즉, 1월과 6월에 지원가능하고, 복무기간은 26개월이다. 1차 신체검사 및 체력시험, 2차 필기시험, 3차 면접시험을 통해 선발한다.

강동구 강동소방서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효섭씨(농경제사회학부ㆍ03)는 “소방서 내에 도서실이 마련돼 있어 여유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며 “주변에 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전했다. 또 “종교가 있는 사람은 주말에 외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 의무경찰

의무경찰은 행정업무관리, 교통정리, 시위진압, 방범활동 등의 일을 한다. 복무기간은 24개월이고, 매월 20일에 접수를 마감한다. 체력검정과 신체검사를 통해 선발하며 필기 시험은 없다.

관악경찰서에서 방범대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김정길씨(법학부ㆍ석사과정)는 “3박 4일의 정기외박이 두달마다 있어 사회감각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지만 주말근무나 철야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일상이 불규칙하다”고 말했다. 노원구 노원경찰서에서 방범대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한 학생은 “높은 기수중에는 별도로 아랫 기수를 ‘관리’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구타가 만연해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 해양경찰

해양경찰은 함정을 타고 순찰 등의 업무를 하는 해상근무를 하거나 경찰서, 파출소 등에서 육상근무를 한다. 해양경찰로 전역하면 해양경찰시험을 볼 때 가산점이 부여된다는 장점이 있다. 매년 12월에 지원할 수 있고,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복무기간은 26개월이다.


◆ 육ㆍ해ㆍ공군 각종 특기병  

▲ 육군기술행정병

기술행정병에는 전산병, 위성통신병, 각종차운전병, 행정/PC운용병 등이 있다.

업무 특성상 야간작업을 많이 할 가능성이 높고, 간부들을 상대하는 경우가 많다. 기술행정병은 해당 자격면허 소지자에 한해 전공평가, 면접평가, 신체검사를 통해 선발한다. 매월 1~20일에 지원 할 수 있고, 합격자는 접수월로부터 4개월 후에 입대할 수 있다.

 ▲ 동반입대병

동반입대병으로 지원시 친구 또는 동료와 함께 입대해 훈련과 부대배치를 같이 받을 수 있다. 동반입대복무제도는 가까운 친구 또는 동료와 함께 입대하도록 하고 같은 내무생활권에 배치시켜 심리적 안정을 얻도록 하는 제도다.

별도의 선발절차 없이 접수순으로 전원 선발한다. 접수월로부터 3개월 차에 입대하며 경기도, 강원도에 위치한 부대에 배치받는다.

▲ 개별모집특기병

개별모집특기병에는 카투사, 통역병, 지형관리자료병, 군악병, 방송병 등이 있다.
개별모집특기병 중 카투사는 군복무가 비교적 편하고, 영어를 사용하면서 군복무를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지원율이 높다. 카투사는 TOEIC 700점 이상, TEPS 625점 이상(접수개시일 기준 2년 이내의 성적만 유효)이면 지원할 수 있다. 매년 한 번 선발하고, 1회만 지원할 수 있다. 합격하면 지원할 때 결정한 입영희망월에 입영해야 하며, 2005년 카투사 접수기간은 10월 1일부터 10월 7일까지다.

▲ 의무병

간호학 등 의무관련 전공을 1년 이상 수료한 자는 매월 1~20일에 지원할 수 있다. 전공, 면접, 신체검사, 필기시험을 거쳐 선발하며, 자격면허 소지 여부를 평가에 반영한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