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열린우리당, “통합교과형 논술고사는 본고사 … 서울대 입시안에 반대”
서울대, “교육부 허용 범위에서 만든 공정한 입시안 … 구체적인 사항도 정해지지 않았다”

2008년 서울대 입시안(입시안)을 두고 당ㆍ정과 일부 시민단체가 ‘본고사 부활’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대는 지난 6월 27일(월) ▲정시모집,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 수시모집 특기자 전형을 각각 30% 내외로 선발 ▲정시모집에 ‘통합교과형 논술고사’ 실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08년입학전형기본방향(기본방향)’을 발표했다. 기본방향에 따르면 자연계 수시모집에서 내신을 거의 반영하지 않는 특기자 전형이 30%대로 확대되고, 정시모집에서 논술고사의 반영비율이 10%에서 60% 정도로 늘어나 정시모집 당락의 변수로 떠올랐다.

입시안이 발표되자 교육부와 열린우리당은 지난 6일 당ㆍ정협의회에서 “서울대가 논술고사의 반영비율을 높이고 공교육에서 흡수하기 힘든 통합교과형 논술고사를 실시해 ‘본고사’ 부활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통합교과형 논술고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당ㆍ정이 고수한 ‘3불정책’(기여입학제ㆍ고교등급제ㆍ본고사 금지)에 반하고 있다는 이유다. 전국교직원노조 등 교육관련 시민단체들도 공동성명서를 내고 “입시안은 ‘초중등교육의 입시 황폐화는 물론 대학서열화와 학벌주의 사회구조를 더욱 공고히 유지하게 할 방안”이라고 비판했다.           
         
‘본고사 부활’ 논란이 연일 이어지자 정운찬 총장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태수습에 나섰다. 정 총장은 “서울대는 교육부가 허용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공정한 입시안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또 통합교과형 논술고사에 대해 “구체적 사항을 현재 논의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우려하지 않는 방향으로 (입시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진표 교육부총리는 당정과 서울대의 갈등이 깊어지자 14일 ‘국민여러분께드리는글’이라는 대국민담화문에서 “새 대입제도의 기본방향과 본고사ㆍ고교등급제ㆍ기여입학제를 금지하는 원칙은 흔들림 없이 확고하게 지켜나갈 것”이라며 “매년 입학전형이 종료된 직후마다 대학별로 시행한 논술고사에 대한 심의체제를 구축해 논술고사가 본고사로 변질되지 않도록 엄정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