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검출률이 90%를 넘어 완전한 우세종으로 자리 잡으며 일일 확진자 수가 10만 명을 넘어섰다. 오미크론 변이는 이전과 비교해 치명률과 중증화율이 크게 낮아졌지만 높은 전파력을 가졌다. 확진자 수에 비례해 위중증 환자가 증가하기에 사회 전체의 피해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이달 말 일일 확진자 수가 13~17만 명에 이를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다음 달 30만 명대의 확진자와 1,800명대의 위중증 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오미크론 대유행 속에서 정부는 방역 대책의 대폭적 변화를 꾀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3년 차에 접어들며 막대한 경제적 손실과 사회적 반발로 인해 더 이상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아울러 확진자 증가로 인해 기존의 방역 정책이 사실상 기능을 상실했고, 방역의 상당 부분을 개인에게 맡기는 데 이르렀다. 결국 의료 대응력을 높이고 사회 전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개인 방역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이다.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하고, 감염 의심 증상 발현 시 빠르게 신속항원검사를 받아야 한다. 더 이상 방역 당국에서 접촉자를 추적·통보하지 않기 때문에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 지체 없이 지인들에게 확진 사실을 알리고,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은 별도 보건소 통보가 없더라도 자가검사키트나 신속항원검사를 이용해야 한다. 기존에 도입된 화이자·모더나 백신과 달리 B형 간염이나 독감 백신과 동일한 유전자 재조합 방식으로 생산된 노바백스 백신 접종도 시작됐다. 따라서 백신 부작용을 우려해 접종에 참여하지 않은 미접종자나 1·2차 접종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감염 및 중증화 예방을 위해 기본 접종 및 추가 접종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방역 정책 변화 속에서 감염 취약계층 보호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유치원과 초·중·고교에 충분한 수량의 자가검사키트를 공급해 등교를 정상화하겠다는 방침이나, 학부모 사이에서 자가검사키트 사용에 따른 부담과 키트의 떨어지는 정확성으로 인한 학내 감염을 염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빈번히 변하는 방역 수칙을 숙지하기 어려운 고령층이나 적절한 안내와 지원을 받지 못하는 요양시설은 새로운 방역 정책으로 큰 혼선을 빚고 있다. 영유아와 고령층은 사회에서 최우선으로 보호받아야 하므로 정부가 책임지고 감염 예방과 사후 대처에 나서야 한다.

현재 한국은 강력한 정부 주도 방역에서 개인 방역 위주의 정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다. 사회 보호에 관한 정부 책임의 자세는 항상 견고하게 유지돼야 하지만, 방역 기조 전환에서 구체적 수단을 모색할 때는 더 적극적이고 기민한 태도를 견지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