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이태원 해밀턴 호텔 일대 골목 에서 핼러윈 축제에 참여한 인파가 순식간에 몰리며 압사 사고 사상자가 대거 속출했다. 사망 156명, 부상 196명으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시민들의 추모와 애도 물결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와 관련 부처는 사고 수습과 부상자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태원 참사라는 거대한 비극에 대한 반성과 책임 의식을 충분히 지니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지난 1일(화) 경찰청은 참사 당일 오후 6시 34분부터 사고 직전까지 이태원 인근 인파를 통제해 달라는 112 신고가 여러 건 접수됐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신고가 거듭되면서 현장 상황은 경찰이 무조건 출동해야 하는 긴급도 의 ‘코드0’과 ‘코드1’으로 분류됐음에도 출동은 지지부진하게 이뤄졌다는 것도 밝혀졌다. 심지어 참사 4일 전인 25일, 이태원 파출소에서 핼러윈 인파를 우려해 교통기동대를 요청했으나 추가 지원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압사 사고는 예견이 어려웠고 대비가 불가했다는 행정안전부 장관의 입장과는 상충하는 내용이 연속적으로 공개되자 사건의 책임에 대한 논란은 더욱 거세졌다.
일차적으로는 명확한 진상 규명을 통해 사건 발생의 책임을 묻는 것이 필요하며, 조속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충분히 반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대응이다. 같은 비극이 또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그리고 비극에 아파할 사람들을 위해 반드시 충분하고 신속한 대응이 이뤄져야 한다. 정부는 5일까지를 국가 애도 기간으로 선포하고 합동 분향소와 각종 장례 지원책을 마련했지만, 이면에서는 반성보다 부처 간 책임 미루기에만 급급한 듯한 대처를 보였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참사 관련 발언은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을 빚기도 했다. 1일 이뤄진 외신 기자 회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는 논란이 된 이 장관과 박 구청장의 발언에 유감을 표하고 관련 제도가 미비해 선제적 대응이 부족했다는 잘못을 인정했지만, 주최 측이 없는 행사에서 선제적 대응이 불가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경찰과 서울교통공사 또한 사고 당일 이 태원역 무정차가 이뤄지지 않은 것을 가지고 책임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이태원 행사의 자발적 특성을 방패로 삼아, 참사 당일 대응이 가능했던 순간이 있었음에도 책임을 회피하는 데에 급급한 경찰과 정부의 모습은 진정한 반성의 태도라고 보기 어렵다.
이태원 참사로 재난 컨트롤타워가 가진 맹점이 여실히 드러났다. 그럼에도 책임을 피하려 소모적인 공방을 벌이는 것은 참사를 대하는 가장 참담한 태도이며,진정한 애도는 이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다시는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애쓰는 것이다. 정부와 경찰은 진정한 반성을 기반으로 이번 이태원 참사와 같은 비극이 재발하지 않도록 확실한 해결책을 조속히 마련하는 데에 온 힘을 다해야 할 것이다. 핼러윈의 악몽은 이번으로 끝나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