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오세정 전 총장의 이임식이 진행된 후, 다음날인 1일(수)부터 유홍림 신임 총장의 임기가 시작됐다. 유홍림 총장은 지난해 10월 학생과 교직원으로 구성된 정책평가단의 정책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고, 서울대 이사회에서 과반수 득표를 통해 제28대 총장최종후보자로 선출됐다. 이후 교육부 장관 제청을 거쳐 지난 8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임명장을 받았다.

유홍림 총장은 같은 날 진행된 취임식에서 대학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 총장은 “국가 견인을 주도해온 서울대의 자랑스러운 전통을 오늘에 이어받고 내일로 전달하는 것이 총장의 임무”라며 “서울대의 전통을 다지고 후속 세대에 전달하는 일이 복합적인 도전에 직면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그는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 마주한 도전을 극복하고 대전환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아울러 유홍림 총장은 서울대의 청사진으로 ‘교육과 연구가 진정한 박애 정신의 실천으로 연계되는 사회 공헌 모델’을 제시했다. 소속 학과에 갇힌 기존 교육 체계를 개편하고 기업-정부-대학을 잇는 연구 혁신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가와 인류에 공헌하는 글로벌 공유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비효율적인 시스템과 불신에서 비롯된 제도가 걸림돌”이라며 “획일적인 규제가 아닌 신뢰에 기반한 대학 거버넌스를 구축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유홍림 총장의 취임과 더불어 새로이 보직에 임명된 교수의 명단은 다음과 같다. 

△교육부총장: 김성규 교수(국어국문학과) △연구부총장: 김재영 교수(건설환경공학부) △기획부총장: 윤영호 교수(의학과) △교무처장: 오병권 교수(수리과학부) △교무부처장: 김연상 교수(화학생물공학부) △교육부처장: 이지현 교수(치의과학과) △학생처장: 유준희 교수(물리교육과) △학생부처장: 지의규 교수(의학과) △연구처장: 강병철 교수(농림생물자원학부) △연구부처장: 이우인 교수(제약학과) △기획처장: 박원호 교수(정치외교학부) △기획부처장: 이경미 교수(경영학과) △협력부처장: 이진수 교수(행정학과) △입학본부장: 천명선 교수(수의학과) △입학본부 부본부장: 유도일 교수(농경제사회학부) △국제협력본부 부본부장: 김선영 교수(보건학과) △정보화본부장: 김용대 교수(통계학과) △정보화본부 부본부장: 장우진 교수(산업공학과) △창업지원단장: 민동주 교수(에너지시스템공학부) △미술대학장: 정의철 교수(디자인학부) △미술대학 교무부학장: 이종건 교수(조소과) △미술대학 학생부학장: 민복기 교수(디자인학부) △행정대학원 학생부원장: 최창용 교수(행정학과) △부설학교진흥원장: 김재근 교수(생물교육과)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