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보다 안전한 캠퍼스를 위해 ②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이어지던 지난해 입학한 기자는 강의실 건물을 출입할 때마다 S-card를 태그하던 시기를 겪었다. 또한 기자는 신양인문학술정보관(4동)에서 랩하듯 혼잣말을 내뱉는 ‘인신래퍼’를 마주하기도 했다. 기자가 겪은 일련의 경험은 대학 건물이 외부인도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는 곳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다. 공공성을 띠는 서울대 특성상 유지돼야 할 캠퍼스의 개방성과, 이에 따라오는 보안 문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사안인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캠퍼스 보안은 과연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서울대 캠퍼스 보안 사건 사고


◇과거의 외부인 침입·도난 사건들=서울대에서는 △학생회관 동아리방 무단 침입 사건(2007년) △사회대(16동) 여성연구소 무단 침입·도난 사건(2012년) △관악학생생활관(관악사) 대학원생활관 무단 침입 사건(2021년)과 같은 크고 작은 침입·도난 사건들이 꾸준히 발생해 왔다. 이에 안전한 캠퍼스에 대한 요구가 오래전부터 이어져 왔고 본부 역시 대책 마련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일례로 과거 『대학신문』에는 도난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에 비해 신고 접수 및 통계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예산 문제로 방범 시설 설치가 어렵다는 상황을 전한 기사(『대학신문』 2005년 5월 16일 자)와 CCTV 확대 설치의 필요성을 제기한 기사(『대학신문』 2009년 5월 4일 자) 등이 실린 적 있다. 이런 요구에 대한 대책으로 본부는 2010년 △옥외 CCTV 설치 △비상용 인터폰 설치 △교내 치안 상황 전담 종합관제센터 건립 등으로 이뤄진 ‘안전한 캠퍼스 만들기 사업’을 추진했다. (『대학신문』 2010년 10월 11일 자) 또한 2012년에는 시설관리국에서 치안 관리의 미비함을 인정하고 △3년간 CCTV 220% 증설 △청원경찰 인력 충원을 통한 캠퍼스 순찰 강화 △범죄 신고 및 대응 매뉴얼 신설 △일선 경찰·소방서 등과 협력 강화 △범죄예방 프로그램 운영 및 범죄예방 행동수칙 발간 등의 구체적인 대책을 발표한 적도 있었다. (『대학신문』 2012년 9월 24일 자)

 

통합경비시스템 도입 이후의 캠퍼스 보안


◇통합경비시스템이란=나아가 본부는 캠퍼스 방범 강화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지난 2016년 통합경비시스템 시범 사업을 진행했다. 통합경비시스템은 △캠퍼스 전반의 보안 상황에 대한 용이한 파악 △무인 경비 장비 확충 △경비 업무 예산 절약 효과를 목적으로 시범 사업 진행 후 본격적으로 도입됐다. 통합경비시스템은 무인 기반 경비 시스템으로, 기계 경비와 이를 관할하는 중앙 인력 경비를 통합한 형태로 이뤄져 있다. 이런 시스템 하에서는 중앙에서 24시간 모니터링이 이뤄지기에 유사시 즉각적인 초동 조치가 가능하다. 기계 경비는 건물에 설치된 CCTV, 비상벨, 출입 통제 장비 등을 통해 이뤄진다. 

한편 인력 경비의 경우 통합경비시스템 도입 이전의 상주 경비와는 다르게 해동학술문화관(32-1동) 에스원 종합상황실에서 24시간 출동 대기를 하며 건물 내외를 정기적으로 순찰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현재 본부에서 운영하는 에스원 통합경비시스템은 △공대 △자연대 △인문대 등 관악캠퍼스 내 96개 동에서 운영되고 있다. 현재 본부는 매년 학내 기관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 시스템 확대 관련 신청이 접수되면 검토 후 확대 구축을 진행한다.

아울러 통합경비시스템 도입 이후 본부는 기존의 상주 인력 경비를 점차 줄여나갔다. 캠퍼스관리과(캠관과) 오명섭 주무관은 “통합경비시스템이 설치된 건물의 경우에는 인력 경비를 운영하지 않거나 사정에 따라 최소한으로 운영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침입과 도난 방지는 통합경비시스템으로 대비 가능하지만, 추가적인 상주 인력 경비가 요구되는 경비 업무도 존재한다. 실제로 △CCTV 사각지대 구역의 경비 △분실물 관리 △강의실 창문 잠금 확인 △소등 확인 △지난 수해와 같은 상황에서 건물 누수 점검 등의 업무는 별도의 상주 인력 경비를 통해 진행돼야 하는 부분이다. 이와 관련해 한 단과대 행정실 관계자는 “현재의 상주 인력 경비가 부족하다고 생각되기도 한다”라고 전했다.

 

열린 공간인가, 닫힌 공간인가


◇개방성 보장과 구성원 보호 사이에서=캠퍼스 내 침입·도난 사건이 걱정된다고 대학의 문을 완전히 닫고 외부인 출입을 전면 통제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캠관과 오명섭 주무관은 “서울대 캠퍼스는 공공성을 띠는 공간이며 외부 학회나 행사를 개최하는 등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있기에 전면적인 외부인 출입 통제를 실시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에는 강의동 출입을 위해 S-card를 태그하지 않아도 됐고, 심야에만 보안을 위해 출입문이 일괄 폐쇄됐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외부인 출입을 제한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낮 시간에도 S-card 태그를 통한 건물 출입 방안이 실시됐다. 한편 코로나19가 완화되며 지난해 4월 낮 시간대에 출입문이 다시 개방돼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해졌다.

다만 캠퍼스는 구성원의 복지와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한 캠퍼스 환경은 구성원의 편의 저해와 보안상 문제에 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이에 대학 캠퍼스는 부분적으로 닫혀야 했다. 인문대 정요근 기획부학장(국사학과)은 “원래는 중앙도서관도 전부 개방된 공간이었다”라면서도 “외부인 출입으로 인한 문제들이 하나둘씩 발생하며 출입 제한 방침이 도입된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현재 중앙도서관의 외부인 출입은 부분적으로 허용된다. 외부인은 중앙도서관 관정관의 열람실과 관정멀티미디어플렉스는 이용할 수 없으나, 신분증을 제출하고 이를 출입증과 교환하면 본관의 3, 4층 자료실과 1층 3B 열람실에 출입할 수 있다.

중앙도서관 외에도 외부인 출입 제한 방침이 도입된 구역이 있다. 인문대 신양인문학술정보관 1층 학생 자습 공간에는 학생들 사이에서 ‘인신래퍼’로 불리는 외부인이 상주하며 공간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를 해치고 불편함을 줘 왔다. 인신래퍼를 아냐는 기자의 질문에 인문대 서무행정실 허성덕 선임주무관은 “인문대 행정실 측은 인신래퍼의 존재를 파악하고 있었다”라고 답했다. 해당 공간 역시 원래는 별다른 출입 제한 방침이 없었으나, 이후 1층 자습 공간에 S-card 출입 게이트가 설치됐다.

 

이처럼 대학 캠퍼스는 보안 유지와 개방성 보장 사이에 놓여 있는 공간이다. 공공성 유지와 구성원 보호 사이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아야 하는 캠퍼스에서 보안 대책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다. 캠퍼스 안전을 위해 지난 20여 년 동안 이어진 노력의 연장선상에서 본부는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며 보안에 대한 경각심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인포그래픽: 신윤서 기자 

oo00ol@snu.ac.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