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 교육부가 ‘2024학년도 일반대학 첨단분야 및 보건의료분야 정원 배정 결과’를 확정해 대학에 통보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 대학의 입학 정원이 총 817명 증원했으며, 서울대의 경우 첨단융합학부 내 △차세대지능형반도체 △지속가능기술 △혁신신약 △디지털헬스케어 △융합데이터과학 전공이 신설돼 입학 정원이 218명 증원됐다. 한편 증원이 결정된 각 대학은 이번 정원 조정 결과를 토대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2024학년도 입학전형시행계획’ 변경을 신청하고, 대교협 승인을 거쳐 변경된 시행계획에 근거한 모집요강을 5월 말까지 공고하게 된다.

이번 교육부의 결정으로 서울대는 내년부터 첨단융합학부 운영을 시작해 218명의 신입생을 추가로 모집하게 됐다. 그러나 기성언론의 보도로 해당 사실을 접한 학내 구성원 다수는 첨단융합학부의 갑작스러운 도입에 의문을 표하는 상황이다. 대학 본부와 일부 교원 위주로 증원 신청과 학부 신설안 준비가 이뤄지는 동안 학내 대다수 구성원에게는 관련 설명이 충분히 제공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차적으로 급박한 증원 신청 일정이나 입시 일정에 대한 고려 없이 이뤄진 교육부의 통보 시점 등도 문제다. 그럼에도 입학 정원 증원 및 학부 신설을 논의하던 단계에서 대학 본부 주도의 학내 의견 수렴 절차가 전무했던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첨단융합학부 신설이 확정된 만큼, 본부는 앞으로라도 학부 시행에 관한 계획 수립 단계에서 학내 구성원 의견 수렴 절차를 마련하기 바란다. 학부 신설은 서울대만의 교육 혁신을 향한 첫발을 떼는 사안이라는 점에서 학내 논의가 필수적이다. 특히 향후 꾸려질 총장 직속 추진단은 첨단융합학부 내 각 전공의 커리큘럼이 기존의 공대·약대의 교과목과 가지는 차별점을 확립하는 과정에서 학내 구성원의 의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는 해당 융합 교과를 가르치게 될 교원과 유사한 분야의 교과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들이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이다. 본부가 여러 구성원의 의견을 고루 수렴할 수 있는 공론 절차를 통해 학부 운영에 만반의 준비를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

갑작스러운 신입생 인원 증원을 감당할 수 있을 만큼 학내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지 점검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무엇보다 첨단융합학부 운영에 필요한 장소 마련 및 인력 확보가 중요하다. 당장 내년부터 200명이 넘는 학생이 증원되는 만큼, 기존 단과대 및 재학생이 겪을 피해를 최소화하는 선에서 첨단융합학부 운영이 가능한 공간을 효율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단과대에 준하는 학부의 성격상 많은 행정 업무가 예상되므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충분한 행정 인력이 갖춰져야 할 것이다. 장학금 배정 및 기숙사 수용 문제 등 구성원의 복지에 관한 사안도 간과할 수 없다.

더불어 학내 인프라 확보를 논의하는 과정에서도 학내 구성원과의 꾸준한 소통과 의견 수렴은 필수적이다. 결국 변화하는 학내 환경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되는 주체는 구성원이기 때문이다. 대학 본부는 첨단융합학부 신설 및 신입생 증원으로 인한 인프라에 관해 구성원과 성실히 논의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변화를 모색해 나가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