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에너지 다소비·온실가스 다배출 공간 서울대를 돌아보다

지난 3월 제63대 총학생회 「정오」와 환경동아리연합회의는 ‘서울대의 RE100 선언을 위한 서명운동’을 벌였다. 서울대가 2050년까지 전력 사용량을 100% 재생 에너지원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변화의 씨앗을 뿌리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RE100에 대한 구성원의 회의적인 시각과 실질적인 선언의 실효성에 대한 의심 등으로 학내 반응은 미지근했다. ‘10년 연속 에너지 다소비 기관 1위’ 서울대의 그 많은 에너지 소비량은 결코 줄일 수 없는 것일까? 서울대의 현 시스템에서 문제가 있다면 무엇일까? 초록빛 서울대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서울대의 에너지 사용 실태와 그 미래를 짚어 봤다.

 

서울대는 아낄 줄 모르고 쓸 줄만 안다?

◇서울대의 오명=에너지 문제에 있어 서울대가 달고 있는 ‘10년 연속’이라는 불명예 타이틀. 서울시가 공개한 ‘에너지 다소비 건물’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서울대의 에너지 소비량은 53,318TOE*로, 학교 부문 에너지 소비 순위 2위인 연세대의 19,444TOE와 2.5배 이상 차이를 보인다. 또 2021년 서울대는 직전 해 대비 전체 에너지 사용량이 2,543TOE 증가했다. 이에 서울대는 늘 에너지 감축 노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에 직면해 왔다.

◇정말 노력이 부족했나=그러나 서울대가 에너지 감축에 손을 놓고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우선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통해 시설 부문 개선을 진행했다. 지난해 기준 학내 건물의 LED 교체율은 60%~70%를 넘었다. 정혜진 연구교수(지속가능발전연구소)는 “공공기관에서 LED 교체율이 70%에 육박하는 곳은 많지 않다”라고 말했다. 또 노후 설비 효율 개선 사업으로 관악캠퍼스 내 주요 대형 건물의 냉온수기 및 노후 보일러 시설을 교체했다. 이와 더불어 관악캠퍼스의 개별 냉난방기 중 약 93%는 공급 시간과 온도를 중앙에서 제어하는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고 있다. 시설지원과 김채원 선임주무관은 “전력 피크 시간대인 오전 9시 30분~10시, 오후 4시~4시 30분에 냉난방 가동을 제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서울대는 10년 넘게 환경 의제에 대응해 관련 교육과 연구에 힘써 왔다. 2011년 ‘그린리더십 교과과정’을 신설해 운영 중인 것이 그 예다. 그린리더십 교과과정 이수생 71%가 참여한 설문에 따르면, 졸업 후 환경 및 지속가능성 분야를 선택하거나 진로에 직접 영향을 끼친 경우는 57%에 달한다. 장기 연구 과제를 수행해 국가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국가미래전략원에는 올해 별도의 탄소중립 클러스터가 마련됐으며, 탄소중립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이 체결된 상태다.

◇매년 업데이트되는 에너지 관련 데이터=오래전부터 대응해 온 만큼 에너지 소비 관련 다양한 지표의 활용도 역시 높다. 에너지 소비·온실가스 배출 현황 및 관련 활동을 담은 본부 직할 지속가능발전연구소 산하의 ‘그린 레포트’는 2014년부터 매년 발행된다. 또한 시설기획과에서도 이메일을 통해 각종 인식 조사, 에너지 소비량 등의 정보를 담은 ‘서울대 온실가스·에너지 인포그래픽스’ 지표를 매달 안내하고 있다. 정혜진 연구교수는 “배출량 산정 및 정책 자료를 바탕으로 시설 사업 및 교육, 인포그래픽 등의 그린 레포트가 매년 나오는 학교는 서울대뿐이다”라고 밝혔다.

◇동아리 활동도 활발, 지원 꾸준히 늘어=학내 동아리 육성 상황 또한 꾸준히 개선되고 있으며 관심을 갖는 학생들 역시 늘어나는 추세다. △아이섹(AIESEC) △방그사(방과 후 그린 사업) △씨알 △서울대 글로벌환경경영학회(GEMA) 4개의 환경동아리 단체로 구성된 환경동아리연합회의는 일회용기 없는 대학 축제 만들기, 고려대 탄소중립 선언에 대응한 간담회 개최, RE100 서명운동 추진을 비롯해 구성원의 실질적 행동 변화를 이끌 수 있는 프로젝트성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아울러 본부 및 지속가능발전연구소는 친환경 학생 활동 자금으로 한 학기당 최대 100만 원을 지원 중이다. 2022년 2학기 기준 총 14팀이 친환경 학생 활동에 참여했다. 환경동아리연합회의 윤채림 전 의장(인류학과·18)은 “과거에 비해 참여자 수가 많이 증가한 편”이라고 말했다.

 

서울대의 속사정

◇서울대는 왜 에너지 소비량이 많을 수밖에 없을까=갖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울대가 에너지 소비량 1위인 것에 대해 에너지 소비량 측정 지표가 서울대의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다는 아쉬운 소리도 나온다. 우선 단위 면적에 따른 소비량 측정 지표에서는 서울대가 1위가 아니다. 2021년 대학교 부문의 단위 면적(㎡)당 에너지 사용량 평균은 0.031TOE이며 서울대의 단위 면적당 에너지 사용량은 0.039TOE이다. 단위 면적당 에너지 사용량 1위인 광운대의 0.111TOE와 비교할 때 약 1/3 수준이다. 서울대는 넓은 캠퍼스 면적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사용량이 많을 수밖에 없으며, ‘에너지 다소비 기관 1위’라는 불명예는 이를 반영하지 못한 것이다.

에너지 소비량 산출에 있어 연구 중심 대학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한국연구재단의 ‘2022년도 대학연구활동 실태조사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서울대의 2021년 연구비는 약 6,000억 원으로, 2위와 3위는 4,000억이 넘는 연세대와 고려대다. 대학별 에너지 사용량 역시 세 대학이 각각 1·2·3위를 다투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연구량과 에너지 사용량 간의 밀접한 관계를 짐작할 수 있다. 지속가능발전연구소장 김호 교수(보건학과)는 “향후 연구 실적을 반영한 보다 합리적인 평가 지표의 설정을 고려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대부분이 이공계 및 학술지원 건물인 점도 감축의 어려움을 가중한다. 온실가스·에너지 종합관리센터의 ‘관악캠퍼스 건물의 용도별 에너지 소비 현황’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전체 에너지 소비량의 43.83%, 17.85%가 각각 이공계 건물과 연구소 건물에서 소비됐다. 이공계 및 연구소 건물에서는 연구를 위해 24시간 가동이 필요한 기자재가 많기에 상시 에너지 소비가 이뤄지는 것이다.

이처럼 연구로 인한 높은 기저 부하량*으로 인해 서울대는 에너지 소비량을 대폭 감축하기 어렵다. 전기 에너지 소비량을 기준으로 서울대에서 365일 24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소비되는 비율은 82%로, 이는 기관 운영에 필수적인 기저 부하량이다. 즉 연간 소비되는 전력량을 시간 단위로 나눠봤을 때, (에너지 최소 사용 시간대 소비량×24/전체 소비량)을 계산한 결과가 82%라는 뜻이다. 정혜진 연구교수는 “통상적으로 에너지를 줄인다는 의미는 기저 부하량을 제외한 양을 대상으로 한다”라며 구성원의 에너지 감축량이 전체 사용량에 비해 낮은 비율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자립률을 올릴 수는 없나=그렇다면 재생 에너지를 비롯해 자체적인 에너지 생산으로 서울대의 에너지 자립률을 올릴 수는 없는 것일까. 2021년 기준 서울대 에너지 자립률은 0.74%다. 그러나 2022년 서울대 태양광 발전량은 총 1,909,834kWh로, 월평균 159,152kWh의 발전량 및 온실가스 889t의 감축 효과를 보이고 있다. 정혜진 연구교수는 “서울대가 매년 생산하는 태양광 발전량 자체는 상당히 많다”라며 “다만 많은 소비량으로 인해 비율상 별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당장 여타 재생 에너지나 태양광 발전 설비를 대폭 늘리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정혜진 연구교수는 “녹색건축인증 및 에너지효율등급 취득이 의무화되면서 녹색건축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건물의 에너지 소비량 30% 이상을 재생 에너지 발전원으로 충당해야 한다”라며 “이는 실질적으로 해당 건물의 옥상뿐만 아니라 근처 건물의 옥상까지 태양광 패널 설치에 활용해야 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향후 녹색건축물 신축을 대비해 태양광 부지 여유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일종의 유휴 부지가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일회성에 그치는 연구, 천차만별 구성원의 인식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쉬운 점은=그러나 이런 어려움들이 서울대에 에너지 감축 의무를 덜어주는 것은 아니다. 정혜진 연구교수는 “기저 부하량 82%를 완전히 줄일 수 없다고 단언하기는 어렵다”라며 “불필요한 장비의 가동 방지, 에너지 효율이 높은 기기로의 대체 등 별도의 제어 방식으로 기저 부하량을 줄여나갈 여지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만 낭비되는 양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모든 기자재의 소비 실태를 점검해야 한다”라고 답했다. 더불어 김호 교수는 “다양한 측면의 지표를 검토해도 서울대의 총 에너지 배출량 자체가 절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한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라며 “에너지 감축을 위해 다방면의 실질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 일회성 연구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해 학교로 유입되는 전력을 관리하는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이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2015년 학내에 적용됐지만(『대학신문』 2016년 10월 3일 자) 2019년 사업이 종료되면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있다. 윤제용 교수(화학생물공학부)는 “국가 과제로 큰돈을 들인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을 사업이 끝났다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타깝다”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김호 교수는 “실제 우리 학교를 테스트베드(testbed)로 다양한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 연구 사업 형태로 진행됐다”라면서도 “다만 저감 효과는 실험실 효과에 불과했고, 연구 사업이 종료돼 장비 운용과 인력 투입이 소홀해지면 대상 건물도 다시 이전 상태의 에너지 소비 수준으로 돌아간다”라고 밝혔다.

◇학내 구성원 인식 제고의 필요성=또한 에너지 감축 관련 학내 캠페인 및 활동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전체적인 구성원 인식 제고를 위해 더 큰 고민이 필요하다. 우선 에너지 감축이 곧 교육과 연구에서 손해를 끼친다는 경직된 사고를 바꿔야 한다. 윤제용 교수는 “학내 구성원 사이에 에너지 감축이 필연적으로 교육과 연구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인식이 만연하다”라며 “당연히 교육과 연구의 질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감축이 이뤄져야겠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이 학내에서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지 않은지 성찰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홍종호 교수(환경계획학과) 역시 “지속 가능한 캠퍼스를 만들기 위해 학내 구성원이 연구 및 교육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와 배출되는 탄소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감축으로 인한 불편함보다 소비로 인한 편안함을 우선하는 구성원의 의식을 제고해야 한다. 김채원 선임주무관은 “에너지 관련 민원의 대부분은 공급이 부족하다는 의견에 몰려 있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주요 민원은 △실내 공급온도 조절 요청 △스케줄 제어 해제 요청 △냉난방 공급이 되지 않는 간절기의 냉난방 가동요청 민원 등이다. 관악학생생활관 역시 올해 기숙사 에너지 사용량 감축을 목표로 한 계획을 내부적으로 논의했으나 예산 및 갈등 심화 우려 등의 문제로 보류했다. 관악학생생활관 윤유선 행정실장은 “지금도 호실별로 가스요금을 측정해 개별 요금 부과하는 것이 가능하다”라며 과거 919동에 별도의 과금 체제를 시행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행정실장은 “에너지 낭비의 기준이 사람마다 달라 호실원 간 갈등이 심했다”라며 그만큼 구성원 간 인식의 차이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에 그는 구성원 인식 제고가 우선돼야 함을 강조하며 “현재는 중장기적 캠페인을 통해 학내 에너지 감축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환경동아리연합회의 정예은 의장(농경제사회학부·19)은 “일회적으로 가볍게 경험할 수 있는 환경 활동의 호응은 높지만 일상에서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프로젝트는 참여도가 낮아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다”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종합적인 해결을 위한 제도와 구심점의 필요성

◇구성원의 에너지 감축을 이끌어내기 위한 첫걸음=에너지 감축을 위한 학내 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여러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우선 윤제용 교수는 “개인 단위의 세분화된 모니터링 시스템을 확충하고 단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짚었다. 홍종호 교수는 “기숙사의 경우 전기요금을 사용량에 비례해 부과하겠다고 한다면 대부분 반대하겠지만 강력한 절약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차원의 정책이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가장 강력한 방안으로는 공공요금 자기부과 제도가 있다. 김호 교수는 “현재 본부에서 일괄 지출하는 공공요금 예산을 각 기관 예산으로 배정하는 것”이라며 “해당 기관이 쓰는 양만큼 스스로 부담하고 남은 예산은 자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다만 자율적 예산 활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도덕적 해이를 방지할 조항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에너지 감축에 관한 충분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도 있다. 한국그린캠퍼스협의회 이홍찬 전 회장(중원대 전기전자공학과)은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모니터링 및 규제가 시행된다면 구성원의 불만이 있겠지만 인센티브 제도를 병행한다면 동기 부여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윤제용 교수는 “가령 차 없는 날을 만들고 이를 지킨 이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면 모두가 자체적으로 노력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근본적인 해결을 향해 목표부터 설정하기=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다. 이미 해외 대학에서는 거대 담론이 형성돼 △강력한 탄소 중립 선언 △본부 주도 캠페인 △탄소 중립 목표 달성 등 많은 사항이 진행됐다. 영국 옥스퍼드대의 경우 2035년을 목표로 탄소 중립 선언을 했고, 미국 하버드대의 경우 ‘기후와 지속가능성 부총장’(Vice Provost for Climate and Sustainability) 직책을 신설하고 ‘기후 변화 해법 펀드’ 등의 다양한 정책을 도입 중이다. 이홍찬 전 회장은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계획을 토대로 탄소 중립을 향해 나아가는 해외 대학에 비해 우리나라는 제도나 목표가 추상적인 편”이라며 구체적인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울대도 공식적인 목표 선언이 필요하다. 지난 2008년 ‘지속가능한 친환경 서울대 선언’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났기에 변화한 환경을 고려해 더 분명한 목표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단기적으로는 배출권 거래제와 같은 규제 대응 차원의 과제를 실무적으로 수립해야 하며, 장기적으로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재설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언제까지 확실히 감축하겠다고 구체적이며 강력하게 선언해야 한다. 각 단과대의 노력도 중요하다. 윤제용 교수는 “단과대 학장도 환경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라며 “단과대별 탄소 중립 선언 및 단과대별 자체 모니터링을 강화해 단과대별로 선도 사례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통의 구심점 만들어야=아울러 실질적으로 탄소중립 의제를 총괄 및 지원할 수 있는 학내의 구심점을 마련해야 한다. 현재 학내 관련 의제를 담당하는 곳은 △ESG 위원회 △지속가능발전연구소 △시설관리국 등으로 분리돼 있다. ESG 위원회는 자문, 지속가능발전연구소는 실질적 연구, 시설관리국은 학내 협조를 담당하며 서로 밀접하게 연관돼 있지만 각 기관의 성격이 달라 이를 총괄할 수 있는 구심점이 필요하다. 김호 교수는 “본부의 공적인 조직 안에 그린캠퍼스나 지속가능성에 대한 업무 총괄 부처가 있다면 지금보다 자료 정리나 팔로업 등이 훨씬 명시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현 ESG 위원회는 총장 자문기구의 성격을 갖고 있기에 실질적인 실행을 담당하는 기관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윤제용 교수 역시 “ESG 위원회에서도 적극적으로 탄소 중립 의제를 다뤄야겠지만 학내 데이터를 보고받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것”이라며 “적극적인 거버넌스, 공론화, 지속적인 논의의 주체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본부와 학생, 단과대 간의 적극적인 소통도 필요하다. 윤채림 전 의장은 “학생들이 자료를 수집해 본부에 프레젠테이션 메일을 보내도 회신이 없어 그대로 흐지부지되는 경우가 많다”라며 “한 학기에 한 번이라도 본부와 학생들이 같이 만나 학생들이 환경 의제에 있어서 행정 및 예산 지원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지 등을 전달할 창구가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김호 교수는 “많은 단과대에서 다양한 이유로 지속가능성 연구를 수행 중이나 그 결과가 단과대 간 공유되거나 공론화되는 경우가 적다”라고 말했다.

*TOE(Ton of Oil Equivalent): 국제에너지기구에서 석탄, 석유 등과 같은 에너지원의 발열량을 나타내기 위해 지정한 표준 에너지 단위인 석유환산톤.

*기저 부하량: 최소 전력 수요에도 일정하게 소비되는 발전 용량.

 

▲서울대 온실가스·에너지 인포그래픽스 웹진 91호 '서울대학교 ESG 구성원 인식조사 결과'에서 발췌
▲서울대 온실가스·에너지 인포그래픽스 웹진 91호 '서울대학교 ESG 구성원 인식조사 결과'에서 발췌

서울대의 큰 면적과 수많은 구성원, 그리고 연구 중심 대학이라는 특성은 서울대의 에너지 소비량 및 탄소 배출량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절대적인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서울대는 에너지 소비,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 의제에 더 예민하게 반응하며 지속적으로 구체적인 담론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윤제용 교수는 “서울대에서 선례를 보인다면 다른 대학에서도 에너지·환경 의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높은 구성원의 의식 고양과 더불어 선도적이고 실천적인 초록빛 서울대가 되기를 바란다.

 

삽화·인포그래픽: 박재아 기자 0204jaea@snu.ac.kr 

신윤서 기자 oo00ol@snu.ac.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