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구역에 관한 학내 구성원들의 불만이 또 다시 제기됐다. 지난 6일(수) 학내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 자연과학관7(25동) 부근의 흡연 문제에 관한 게시글이 게재됐다. 게시글은 25동 앞 휴게공간에서 지속적인 간접흡연 문제가 발생하며, 무단 투기된 담배꽁초로 길바닥이 더러워졌다고 지적했다. 해당 게시물의 댓글에는 흡연구역이 확대되지 않으면 반복될 문제라거나, 재떨이와 쓰레기통 등 흡연 시설이 갖춰져야 한다는 의견이 오갔다.

흡연구역을 둘러싼 학내 구성원의 불만은 오래전부터 누적돼 온 문제다. 최소 2009년부터 비흡연자 구성원은 간접흡연의 피해를 호소하며 본부에 대책을 촉구했으며 (『대학신문』 2009년 5월 11일 자), 이후에도 공식적인 흡연구역을 지정하라거나 흡연 부스를 설치해 간접흡연 문제라도 해결하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대학신문』 2013년 3월 4일 자, 2017년 11월 27일 자)

그러나 현재까지도 본부 차원의 공식적인 흡연구역 지정이 이뤄지지 않아 캠퍼스 일부 공간이 암묵적인 흡연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각 단과대학생회에 따르면 △인문관3(3동)과 인문관4(5동) 사이 구름다리 △사범대교육정보관(10-1동) 옆 공간 △자연대 대형강의동(28동) 앞 공터 △공학관4(33동) 앞 붉은광장 △자연대(500동) 1층 앞 등의 공간이 교내 구성원 사이에서 비공식적인 흡연구역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흡연구역이 명확히 분리되지 않아 흡연자와 비흡연자 구성원 모두가 곤란한 상황이다. 지난 2021년 연석회의 차원에서 실시된 ‘2021학년도 관악캠퍼스 흡연구역 관련 설문 조사’에 따르면 흡연자와 비흡연자 구성원 모두 흡연구역 부재로 인한 불편을 호소했다. 학부생·대학원생·교직원 1,139명이 응답한 해당 조사에서 흡연자 구성원은 △명확한 흡연구역의 부재 △흡연구역/금연구역 분리의 불분명함 △재떨이와 쓰레기통 등 흡연 시설의 부재나 열악함 등을 불편 사항으로 꼽았으며, 비흡연자 구성원은 △간접흡연 △금연구역에서의 흡연행위 목격 △담뱃갑, 꽁초 등 쓰레기 등의 문제를 호소했다. 특히 당시 시행된 ‘학내 흡연 환경 및 흡연 부스 설치 장소 설문’에서는 전체 445명 중 약 86.7%에 달하는 386명의 응답자가 흡연 부스 설치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하는 등 별도의 흡연구역에 대한 구성원들의 요구가 절실했다.

이에 지난해 제62대 총학생회(총학) 「자정」은 흡연구역 문제 해결을 공약으로 내세웠으나 적절한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조재현 총학생회장(자유전공학부·20)은 “흡연구역의 소관이 불분명한 것이 당시의 문제였던 것 같다”라며 “지난 ‘On the Lounge: 총장과의 대화’에서 총장님께서는 흡연구역이 단과대의 소관이라고 말씀하셨지만, 대부분의 흡연이 이뤄지는 옥외 공간은 본부의 관할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총학 차원에서 전체 단과대에 협조를 구하고 공간을 운영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본부는 흡연구역 지정에 대해 모호한 답변을 제시할 뿐,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흡연구역에 대한 본부의 입장을 묻자 장학복지과 유진아 행정관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고등교육법에 의한 교사(校舍)는 금연구역으로 지정하도록 돼 있으므로 흡연구역을 따로 지정하고 있지는 않다”라고 답했다. 법적으로 캠퍼스 전체가 금연구역이기 때문에 별도의 구역 지정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유 행정관은 “상황 및 필요에 따라 흡연구역이 지정되기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밝혔다. 

단과대학생회와 총학에서는 본부의 협조와 지원 없이는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공대 나세민 학생회장(항공우주공학과·21)은 “공대에서는 글로벌공학교육센터(38동) 윗길과 유회진학술정보관(300동) 앞 두 곳에 흡연 부스를 설치해 단과대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다”라면서도 “이외의 장소에서 흡연하는 공대 구성원들을 위해 흡연 부스 설치를 확대하고자 했으나 예산 문제 등으로 차선책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총학 역시 자체적인 사업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렵다고 호소했다. 조재현 총학생회장은 “흡연구역 문제를 명확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설물 설치 등 본부 차원의 협조가 필요하다”라며 “총학 차원의 캠페인 수준을 넘어 본부의 지원이 있다면 보다 효과적인 대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