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내년부터 자유전공학부를 학부대학으로 확대·재구성하겠다는 본부의 계획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학생들 사이에서 많은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교육부는 내년부터 대학 입시에서 무전공 선발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이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이에 올해 초 서울대는 기존 「서울대 중장기발전계획」에서 2040년을 목표로 추진했던 학부대학을 내년까지 설립하기로 하며 시기를 크게 앞당겼다. 본부의 계획에 따르면 학부대학은 자유전공학부와 타 단과대들의 학생 수 일부를 통합해 설립되며, 기초교육원을 승계해 학부생의 기초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 기구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이처럼 학부대학 신설이 교육 부문의 큰 변화를 수반함에도 불구하고, 학생사회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결정을 갑작스럽게 외부 언론을 통해 접한 학생들은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

학부대학 신설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학교 전반에 공유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관 학부인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을 중심으로 학부대학에 대한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학부대학으로의 개편이 예고된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자유전공학부의 고유한 비교과 프로그램과 학생 자치 문화의 존속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지난 22일(목)에 열린 간담회에서 드러났듯이, 학부대학 소속 학생이특정 학과(부)로 진입할 경우 해당 학과(부)로 소속이 이적되는 계획이 논의되면서 자유전공학부가 사실상 폐지되는것이 아니냐는 반발이 일고 있다. 나아가 일부 학과 학생들은 학부대학의 설립으로 기초학문이 학생들의 외면을 받고 폐과로 몰리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표명하고 있다.

학생들의 우려가 증폭되는 요즈음 학생사회와의 소통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지만 지금까지의 본부의 의사결정 방식은 충분한 소통 없는 일방적 통보에 가깝다. 학부대학 관련논의는 모두 본부의 일방적 결정과 사업 발표 이후에‚ 학생들이 이를 뒤따라가며 대응하는 방식이었다. 학부대학 설립 자체가 학생들의 의견 반영 없이 결정됐을뿐더러, 학부대학 설립 여부를 논의한 협의체가 지난해 10월 25일 이후 다섯차례 논의했음에도 모든 회의는 어떤 학생 단체 없이 자유전공학부 교수 등의 관계자들만 참석했다. 학부대학의 신설에 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어지는 과정에조차도 학생들의 의견을 묻는 절차는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심지어 지난달 31일 진행된 자유전공학부 학생 집담회와 지난 22일 개최된 자유전공학부 간담회 모두 언론 보도를 접한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먼저 제안해 성사된 것이지, 아직까지 본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한 바는 없다.

본부가 3월부터 7월까지 학부대학과 관련해 학생사회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이제부터라도 학부대학의 실질적인 구성 과정에서 학생사회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져야 한다. 학생사회와의 충분한 논의 없이 추진돼 여전히 이견을 빚고 있는 LnL이나 첨단융합학부와 달리 학부대학만큼은 학생사회와의 소통을 통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