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여성장애인 중심사업장 지원사업’(중심사업장 지원사업) 중 기존 사업장에 보조금 예산을 편성하지 않아 여성장애인 450여 명이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처했다. 이에 경남여성장애인연대가 지난 6일(월) ‘여성장애인 작업장 예산확보’ 기자회견을 여는 등 여성단체와 해당사업장들의 반발이 일고 있다.

중심사업장 지원사업은 경상남도가 도내 여성장애인의 고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9월부터 독자적으로 시행해 온 사업이다. 9억 3천만원의 지방비를 투입해 그동안 19개 사업장과 3개의 일감지원센터를 설립했고 현재 450여 명의 여성장애인들이 고용돼 있다.

경남여성장애인연대 김은숙 사무국장은 “사업장들의 자생력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의 지원이 중단되면 사업장 대부분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통영특산물인 ‘누빔’의 1차공정을 맡고 있는 통영여성장애인사업장 이성화 간사도 “지원이 중단되면 여성장애인에게 최저임금도 주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청 사회장애인복지과 신창수씨는 “사업자체가 1년간 사업장 설치비 등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것이었다”며 “애초 계획대로 내년 예산에 반영하지 않은 것뿐”이라고 말했다. 신창수씨는 “보조금 지원 중단에 대해 많은 사업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해 내년도 예산안에 보조금 지원과 사업확대 방안을 포함시키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