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임시전학대회 열려

단과대 학생회장단 연석회의(연석회의)는 18일(수) 26동 자연대 대형강의실에서 임시전체학생대표자회의(임시전학대회)를 열고 ▲47대 총학생회(총학) 3월 선거시행세칙  ▲2004년 교육투쟁계획 ▲46대 총학생회 재정결산보고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대의원들은 지난 선거당시 논란이 됐던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유권해석의 공정성을 개선하기 위해 선거시행세칙을 정비하고, 선거기간 중 각 단위 및 개인의 입장개진에 대한 선관위 차원의 강제력을 축소시켰다. 또 등록금 인상과 신자유주의적 교육구조재편 등을 저지하는 연석회의 산하 ‘교육투쟁특별위원회’(교육특위)를 구성했다.

개정된 선거시행세칙에 따르면 선관위는 총학 선거의 공정성 유지를 위해 학내 언론과 협의해 해당매체에 ‘선관위 특별면’을 만들고 이에 선관위의 유권해석 내지 선관위 입장 등을 게재할 수 있다. 선관위의 징계결정에 대한 각 선본의 이의제기는 선관위에 직접 이의를 제기하던 기존 방식에서 선본장 연석회의를 통해 이의를 제기하는 것으로 개정됐다.

또 특정선본에 대한 지지 및 반대로 귀결되는 각 단위 및 개인의 입장개진에 대한 선관위의 제재를 규정한 제24조 11항은 선관위가 선본에 대해서만 강제력을 가질 수 있게 했다. 11항은 입장개진에 대한 내용을 정정하거나 배포를 자제하는 것을 선관위가 해당 매체에 권고하는 것으로 개정됐다. 이 조항은 지난 11월 선거에서 언론ㆍ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을 빚은 바 있다.

한편 최근 국ㆍ공립대 등록금 인상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광역화, 학사관리엄정화, 상대평가제 등에 대한 총체적인 문제제기를 위한 교육특위가 구성됐다. 특위는 ▲등록금 인상저지 ▲신자유주의적 교육재편 반대 ▲대학민주화 쟁취 등을 명분으로 내걸고 집회, 토론회, 문화제, 서명운동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활동을 벌여나갈 예정이며 위원장으로 인문대 학생회장 정화씨(국어국문학과ㆍ01)가 선출됐다.

또 이날 회의에서 46대 총학 2학기 지출액 중 약 1천만원의 사용용도가 불분명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연석회의 측이 제시한 46대 총학 재정감사보고에 따르면 약 1억5천만원의 총지출금액 중 미확인금액이 9백54만4647원에 이른다.

그러나 이후 46대 총학생회장 박경렬씨(응용화학부ㆍ98)와 연석회의 집행부는 400여 만원 가량의 미확인금액 사용처를 확인했고, 나머지 540만원은 지출액 60만원을 600만원으로 잘못 계산한 데 따른 것으로 드러났다.

연석회의는 이에 대한 해명자보를 쓰고, 재정 결산을 다시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