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대책 없는 본부와 관악구청에 학생들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하라”

지난해 11월 4일자 『대학신문』은 밤늦게 여러 마리씩 몰려다니는 유기견들로 인해 학생들이 위협을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지난해부터 빈번하게 출몰하기 시작한 유기견들이 아직도 캠퍼스에 나타나고 있지만 본부와 관악구청의 대책은 여전히 미흡한 상황이다.

◇본부의 대응 미흡해=본부는 지난달 20일 유기견을 만났을 때의 대처요령 및 유기견 구조계획을 마이스누 게시판에 게재했다. 청원경찰의 게시물에 따르면 ‘당황하지 말고 소리를 지르지 말라’, ‘등을 보이거나 달리지 말라’, ‘눈을 마주치지 말고 가만히 서 있어라’등을 대처 요령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본부의 대처요령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스누라이프 게시판에는 ‘유기견을 포획하는 근본적 대책이 아니라 단지 사람들에게 조심하라는 조치’, ‘본부에서 속히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등 비판의 글들이 게재됐다. 김예은씨(영어영문학과·07)는 “개강하면 더 많은 학생들이 위험에 노출될 것”이라며 “단순한 대처요령을 통해 개들의 공격을 예방하겠다는 것은 안이한 생각”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청원경찰이 게시물에서 밝힌 한국동물구조관리협회(동물구조협회)를 통한 ‘유기견 포획 및 관리계획’도 차질을 빚고 있다. 본부가 동물구조협회에 의뢰해 유기견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관악구청의 인가가 필요하지만 관악구청이 이를 거부한 것이다. 관악구청은 “현재 유기견 관리 위탁업체인 서울동물병원이 서울대 내 유기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만큼 서울대의 요청을 승인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관악구청도 뾰족한 수 없어=현재 관악구 내 유기견 관리는 관악구청이 공개입찰을 통해 선정한 위탁업체가 맡고 있다. 이에 따라 관악구청 측은 학내에서 유기견이 발견되면 해당 업체에 연락해 직원 파견을 요청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같은 구청의 조치 역시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청원경찰은 “올해 위탁업체로 선정된 서울동물병원은 포획 장비나 기술 면에서 이전 위탁업체에 비해 뒤떨어지는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관악구청은 “서울대가 자체적으로 유기견 포획에 협조하지 않는 이상 문제를 해결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장세미씨(인문계열2·08)는 “큰 개들이 무리로 몰려다니는데도 본부나 관악구청이 모두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며 “인명피해가 나기 전에 속히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악구청은 “서울대가 요청만 한다면 유기견을 포획할 수 있는 장비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관리과는 “올가미나 구조용 덫 등의 장비가 부족해 청원경찰이 직접 유기견 포획에 나설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구청이 협조해준다면 유기견 구조 및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결국 서로의 ‘협조’만 바라다 유기견 관리를 방치한 셈이 된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