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망 증설 공약’ 찬성론]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야 정치권 모두가 무료 무선랜(Wi-Fi) 구축을 공약으로 내걸고 나섰다. 또 정부도 지방자치단체의 와이파이 구축을 지원하고자 민관 상설협의체 구성에 나서고 있다. 최근의 스마트폰 열풍과 정부의 무선인터넷 활성화 정책이 맞물려 이러한 공약이 나오는 것이다. 와이파이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상 이 공약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작년까지만 해도 일반인에게는 생소했던 와이파이라는 말은 아이폰이 한국에 출시된 이후 일상어가 됐다. ‘Wireless Fidelity’의 약자인 Wi-Fi는 전파를 통한 근거리 무선데이터 통신망을 뜻한다. 현재 통신사 KT가 1만 3천여개 와이파이존을 보유한 것에 비해 SK텔레콤이나 LG텔레콤은 거의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여서 KT 요금제에 가입한 사람만 쓸 수 있는 와이파이존만 있다. 스마트폰의 유행이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여 와이파이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므로 와이파이망 증설은 꼭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와이파이존 증설을 반대하는 입장에서는 비용과 보안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한다. 물론 와이파이존을 넓히는 데는 큰 비용이 들어가지만 그에 상응하는 만큼의 수요가 있고 활용도가 높으며 무선인터넷 요금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이런 사업을 공공기관에서 독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통신사들과 연계해 다양한 기술, 시장 현황, 전망과 연계된 정책을 계획해 실행한다면 보다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러한 문제는 이미 외국 사례를 통해 해결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외국에서는 폰(fon.com)이라는 업체가 전 세계의 와이파이 사용자들을 회원으로 받아들여 회원들의 개인용 와이파이를 서로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폰 공유기를 설치한 서울의 회원은 뉴욕으로 출장을 가서도 폰 회원의 집과 사무실 근처에서는 무선 인터넷을 쓸 수 있다. 이처럼 공유기를 쓰더라도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공유에 따른 이익을 회원들에게 제공하면 아무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망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회원제 공유를 바로 시작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공중 와이파이존 설치에 들어갈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증가하면서 무선인터넷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했고, 그에 따라 통신에 지불되는 비용도 많이 증가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위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망을 증설하는 것은 이러한 점에서 필수적이며 관련 공약은 의미있다고 할 수 있다.

 이재훈 
 재료공학부·08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